본문 바로가기

경제흐름

증시 5% 폭등, 매수 사이드카 발동. 시장 양적완화에 대한 결과?

증시는 예측할 수 있는 것이 절대 아닌 것 같네요. 바로 어제는 공포심리가 반영되어 매도 사이드카가 발동되었는데, 오늘은 증시가 폭등하여 매수 사이드카가 발동되었습니다. 오후 1시 기준 코스피 1560선 입니다.

한국은행의 환매조건부채권 매입 발표, 미국 중앙은행의 대규모 양적완화 정책으로 미국 국채와 주택저당증권(MBS)를 매입 발표 등 양적완화가 호재로 시장에 반영되어 매수 사이드카가 발동되었습니다.

환매조건부채권이란 증권회사가 일정 기간이 지난 이후 일정가격으로 도로 사들인다는 조건으로 판매하는 채권입니다. 한국은행이 이 채권을 사들이게 되면, 당연히 증권사에 현금이 들어오고 유동성이 좋아지겠죠.

미국은행이 매입하겠다고 한 주택저당증권도 금융기관의 상품입니다. 개인이 금융기관에 주택을 담보로 대출을 받으면 금융기관은 대출자의 주택에 저당권 설정하게 됩니다. 즉 대출금을 회수할 권리인 주택저당채권을 가지게 되는데, 이를 근거로 발행한 증권입니다.  

원달러 환율은 전날보다 11원 내린 1255원이고, 원화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24일 이날 오후 1시 코로나 19 관련 금융시장 안정화 방안 브리핑을 통해 증권사에 5조원 규모 유동성 지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2조원 규모 우량 CP 및 전단채를 매입하고, 채안펀드 10조원 즉시 가동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채권시장안정펀드를 20조원으로 확대한다고 합니다.

현재 코스피와 코스닥 모두 외국인과 기관은 순매수하고 있고 개인은 순매도 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