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따릉이 대여시 체크해야 하는 고장여부, 고장시 신고방법

따릉이를 사용하는 사람이 점점 증가하고 있다 보니, 따릉이 고장도 잦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고장 난 자전거를 모르고 빌리면 사용하는 도중 굉장히 불편함을 느끼거나, 또 다른 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대여하기 전에 반드시 고장여부를 체크해야 합니다. 또한 고장 난 자전거를 발견하거나, 자전거 이용 시 고장이 발생할 경우 반드시 신고해야 합니다.

따릉이 대여시 반드시 체크해야 하는 고장여부

체크 1. 기어가 제대로 작동하는가

따릉이 오른쪽 손잡이에 보면 기어를 조절할 수 있는 돌림식 버튼이 있습니다. 1,2,3 이렇게 세 단계로 조정이 가능합니다. 저는 보통 2에 맞춰놓고 따릉이를 타는데요. 어느 날 한참 달리다가 보니 자전거나 너무 묵직해서 기어를 보니 기어가 3으로 되어 있는 거예요. 2로 기어를 돌리려고 하니 너무 뻑뻑하여 돌아가질 않더라고요. 결국 목적지까지 천 근 만 근 한 느낌으로 자전거를 타고 갔었죠

기어 버튼 쪽이 제대로 돌아가는지 반드시 확인하세요. 

체크 2. 안장 높낮이가 조절이 되는가

따릉이 안장 높낮이는 1~9까지 조절 가능합니다. 저는 안장 높낮이를 8~9에 맞춰놓고 탑니다. 높낮이는 많이 타보면 어느 정도 맞춰 놓고 타는것이 본인에게 맞는지 찾아갈 수 있습니다. 

어느 날은 높낮이가 6 정도에 맞춰져 있는 따릉이를 빌렸습니다. 출근 시간이 좀 촉박해서 우선 빠르게 빌리고, 가면서 어디 한 군데 세워놓고 높이를 조정하려고 했죠. 그런데 높낮이 조정이 안되는 거예요. 결국 너무나 불편한 자세로 다음 정류장까지 가야만 했죠

체크 3. 브레이크가 작동되는가

브레이크 체크는 아주 간단합다. 오른쪽 손잡이에 달려있는 브레이크 버튼을 잡아보세요. 그럼 브레이크가 걸리는 느낌이 납니다. 체크는 간단하지만, 잊지 말고 반드시 해야 하는 기본 중의 기본이죠

지금까지 따릉이를 타면서 단 한번도 브레이크가 고장 난 자전거는 본 적이 없습니다. 그만큼 중요하기 때문에 따릉이를 관리하시는 쪽에서도 이것만큼은 확실하게 관리하시는 것 같아요. 

그럼, 고장시 어떻게 이 사실을 알려줘야 할까요?

방법 1. 어플에서 바로 신고하시면 됩니다

어플 메뉴에 [고장/장애 신고] 메뉴가 있습니다. 이곳을 통해 어느 부분에 고장이 있는지 체크하여 신고하시면 됩니다. 신고를 하시면 '고장 신고 내역'에서 내가 한 신고도 간단하게 조회 가능합니다. 

방법 2. 1599-0120 으로 신고전화하시면 됩니다

제가 어플에 '고장신고 메뉴'가 있다는 사실을 모르고 바로 전화를 했었는데, 정말 친절하게 잘 응대해주셨어요. 하지만 어플에 관련 메뉴가 있다는 사실을 알고는, 전화하지 않고 어플을 이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