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이 자동차를 만들까? 대답은 예스이다. 애플에서 일하고 있는 자동차 엔지니어가 1000명이 넘는다고 한다. 애플의 전기자동차 프로젝트가 EV 프로젝트라고 한다.
자동차 시장의 진입장벽은 엔진이라고 한다. 즉 자동차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연비 효율성이 좋은 엔진 개발이 필요한 것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애플은 1000명이 넘는 자동차 엔지니어를 보유하고 있고 그들이 애플 자동차를 만들기 위해 지금도 열심히 일을 하고 있을 것이다.
자동차 시장의 진입장벽은 엔진이라고 한다. 즉 자동차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연비 효율성이 좋은 엔진 개발이 필요한 것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애플은 1000명이 넘는 자동차 엔지니어를 보유하고 있고 그들이 애플 자동차를 만들기 위해 지금도 열심히 일을 하고 있을 것이다.
애플 자동차 프로젝트는 티 타이탄이라고 한다. 애플은 아이폰으로 유명하다. 사실 아이폰은 핸드폰이라기 보다는 생활을 바꾼 작지만 거대한 플랫폼이라고 볼 수 있다.
애플 자동차가 만들어지면, 우선은 애플 아이폰과 모든 것이 연동될 것이다. 손가락 하나 까딱하지 않더라도 원하는 음악을 들려줄 것이고, 음성으로 명령하면 친절하게 길도 안내해 줄 것이다. 관심있는 뉴스를 들려줄 수도 있을 것이다.
게다가 애플의 디자인은 얼마나 예쁜가. 애플이 자동차를 내면 분명히 깔끔하면서도 세련된 디자인으로 자동차를 생산할 것이고, 20대 30대의 마음을 사로잡을 것이다.
또한 애플은 애플 와치를 개발하였다. 애플 와치 개발하기 전 6개월전부터 전세계 시계 전문가를 초청하여 철저하게 공부하였다고 한다. 크기는 어떠해야 하는지 무게는 어떠해야 하는지 등등을 공부했다고 한다. 그 결과 애플와치의 무게는 80~120 그램으로 맞춰져 있다. 삼성전자 갤럭시 기어가 그 정도로 연구하고 고심하여 개발된 제품인지 한번 반성해 보아야 한다.
그리고 더불어 아마존 이야기를 해보자. 아마존은 1995년에 시작된 기업이다. 매출도 증가하지만 거기에 맞춰 무서운 속도로 연구개발비를 지속적으로 증가시키는 곳이다. 115조 매출을 내는데 거기에 13조의 개발비를 투자한다고 한다.
아마존은 이제 세계최대의 전자 상거래 사이트를 구축했다. 이제 아마존에서 채소도 판매한다. 아마존 드론과 아마존 대시보드를 눈여겨볼 만 하다. 대시보드는 내가 이해한 바에 따르면, 어딘가에 붙여 놓는 것인데, 그것에 손가락을 대면 자동 주문이 된다고 한다. 예를 들어 내가 생수를 주기적으로 사먹는데, 사먹을 때마다 주문창을 열어 결제하지 않아도 되는 것이다. 생수 주문 대시보드를 받아 냉장고 같은데 붙여놓고, 생수가 떨어질 때쯤 대시보드에 손가락만 스윽 가져다 대면, 생수가 우리집에 주문 오는 것이다.
아마존 드론은 택배 서비스를 대체할 것이다. 드론을 이용하면 어디에나 쉽게 제품을 배달할 수 있다. 대시보드와 연결되면, 자동주문이 생성되고, 드론을 통해 제품을 받을 수 있는 것이다. 그런데 여기서 한가지 질문이 생긴다. 과연 아파트에서는 드론을 어떻게 받을 수 있을까? 드론이 아파트 입구를 들어와서 엘리베이터를 타고 우리집까지 오기가 힘들텐데.
또한 시애틀에 아마존 책방이 있다. 책방인데 판매는 안하고 전시를 한다고 한다. 앱을 다운로드 받아 바코드를 스캔하면, 아마존 웹에서 구매되어 집으로 배송된다. 물론 이 시스템이 책을 바로 사야 하는 성미급한 한국사람에게는 맞지 않을 수도 있다.
아마존 책방은 구매를 유발할 수 있도록 책을 위치시키며 상위 20%의 책만 전시한다고 한다. 딱 정해진 책만 전시하니 별도의 창고가 필요없다. 재고 문제가 전혀 없는 것이다. 기존 책방 대비 필요공간이 오직 20%정도 이다. 또한 기존 채널 대비 필요한 직원수는 10% 정도이다. 가격은 온라인 가격이라는 강점이 있다. 이러한 아마존 책방 형태는 서점 뿐만 아니라, 백화점, 슈퍼, 옷가게 등 얼마든지 확장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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